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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글 수용소

성전사 고행4이상 난이도 클리어 가능한 템셋팅 방법

by 〃지노〃 2014.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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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사 고행4이상 공략 가능한 템셋팅 방법

 

 

기존에 올린 상위티어에 관한 표

부위별 방어구

 상위 티어(홈스탯)

상위 티어(트리플)

투구

 힘, 투구의 1홈

극대화 확률 

어깨 방어구

 힘

 

장갑

 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 속도

반지1

  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 속도

반지2

 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 속도

무기

 힘, 무기의 1홈

 

방패

 힘

극대화 확률

가슴 방어구

 힘, 가슴의 3홈

 

허리띠

 힘

 

바지

 힘, 바지의 2홈

 

장화

 힘

 

목걸이

 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 속도

손목 방어구

 힘

극대화 확률

 

위 표와 같이 동일한 모든 셋팅들을 다 해보고 DPS를 100만가까이 올려봤는데

문제는 고행3까지 클리어했지만 고행4를 진행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론 상으로는 DPS가 높아지면 높은 고행 단계까지 공략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블리자드의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 공격력은 99만 (바지의 홈2개도 힘으로 바꾸면 100만을 초과하는 셋팅)

그러나 무엇이 문제일까? 더이상 올리기가 힘들어지는 시점에 고행3이 한계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

 

 

이런 한계가 생긴 이유로는 공격속도와 관련하여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주요 속성을 4가지로 제한을 두면서 선택에 제한이 생겼습니다.

 

주요 속성과 보조 속성이 나뉘면서 주요 속성의 4가지는 다른 어떤 옵션을 교환하여 얻은 옵션이 됩니다.

이때 주요 속성은 최대한 효과적인 옵션으로만 구성되야 하는데

위에 반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격력을 올리기 위한 최고의 아이템이지만

문제는 모든 옵션들이 공격위주로 구성된 다는 것은 

활력, 모든 속성 저항, 최대 체력%, 방어도 같은 방어적인 옵션을 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은 근접공격을 하는 성전사에게 부담이 됩니다.

 

2. 고행4부터는 전설의 의존도가 커집니다.

블리자드에선 전설아이템의 비중을 높이면서 이 전설아이템들로 여러가지 스킬트리와 템셋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전설아이템은 특히 스킬(특정 스킬효과에 특별한 능력 부여)과 특정 아이템끼리의 시너지 효과(셋트아이템)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눈에 보이는 그 이상의 오버스펙이 가능해집니다.

놀라운 점은 고행 4이상을 아무렇지 않게 도는 지인들의 공격력은 평균 60만이었습니다.

즉, 전설 아이템을 이용한 시너지 효과만 잘 이용해도 놀라운 효과를 내면서 오버스펙 사냥이 가능해집니다.

 

3. 공격 속도의 몰락의 원인 - 공격 속도를 위한 시너지가 제한적

예전에는 공격속도가 필수였고 그 기반에는 적생(적중시 생명력 회복)의 중요성이 매우 컸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적생은 신경쓰지 않아도 될정도로 방어적인 옵션들이 잘 되있고 체력은 커졌지만 적생으로 받는 효과는 미미해졌습니다.

그래서 공격 속도가 더욱 안쓰이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에 더 부연설명을 하자면 극확+극피+공속의 시너지보다 더욱 강력한 시너지를 내는 조합이 생겼습니다.

바로 극확+극피+스킬 피해+속성 피해입니다.

 

공격 속도는 DPS를 올려주지 순수 피해량을 올려주는 속성은 아닙니다.

그래서 스킬 피해, 속성 피해를 주기 위한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것이지 피해량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하죠.

 

 

3가지를 정리하자면 공격속도는 이제 필수가 아닙니다.

물론 있으면 좋습니다만 다른 옵션과 비교를 해봐야 합니다.

 


<축복받은 망치>기반 성전사 기준 우선시 해야될 상위티어 옵션표 

부위별 방어구

 상위 티어(홈스탯)

극확+극피+속성 피해+스킬 피해

투구

 힘, 투구의 1홈(자수정)

극대화 확률, 스킬 피해(축망)

어깨 방어구

 힘

 

장갑

 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반지1

  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반지2

 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무기

 힘, 무기의 1홈(에메랄드)

 

방패

 힘

극대화 확률, 스킬 피해(축망)

가슴 방어구

 힘, 가슴의 3홈(다이아몬드)

 

허리띠

 힘

 

바지

 힘, 바지의 2홈(다이아몬드)

 

장화

 힘

스킬 피해

목걸이

 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속성 피해

손목 방어구

 힘

극대화 확률, 속성 피해(축망)

황당한 사실은 이렇게 셋팅을해도 특별한 전설 아이템이 없다면 성전사 기준으론 고행3이 최고입니다.

오버스펙이 가능한 전설 아이템을 반드시 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공격속도 이외에 수정사항

그리고 가슴의 3홈, 바지의 2홈에는 루비 대신 다이아몬드가 더 효율적입니다.

그 이유는

다이아몬드는 왕실 다이아몬드 기준 1개당 모든 속성 저항이 74입니다.

루비는 왕실 루비 기준 1개당 힘이 220입니다.

다른 부위들을 살펴보면 아시겠지만 최대치가 약 힘 450정도에 모든 속성 저항이 90정도 입니다.

힘과 활력은 다른 부위에서 챙기시고 (그렇다고 모든 속성 저항을 포기하란 건 아니구요.)

가슴의 3홈과 바지의 2홈을 이용해서 모든 속성 저항을 보충해도 이득입니다.

 

 

속성 피해, 스킬 피해 옵션을 넣으면 스킬트리에 제약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번개 속성 피해 옵션을 넣으면 스킬셋팅을 번개 속성 피해를 가진 스킬위주로 셋팅해야 합니다.

축포 성전사는 서로 다른 피해로 시너지를 뽑는 스킬트리라면 더 높은 고행에서 사냥하기 위해선 하나의 속성에 올인해야 합니다.

전설 아이템이 없는 사람들에겐 축포 성전사가 최고의 스킬트리겠지만 전설 아이템을 바라보고 스킬 셋팅을 하게 되면 한가지 속성에 올인해서 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전설 아이템이 나오고나면 또 그 속성과 스킬에 관련된 것들을 새로 셋팅해줘야 합니다.

복잡해보이지만 간단히 말하면 유용한 전설 아이템들을 100% 활용하란 얘기입니다. 

선택권이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긴 하네요.

 

 

DPS가 떨어지는 데 괜찮나요?

스킬 피해, 속성 피해를 챙기시면 아시겠지만 사소한 DPS 변화는 크게 신경 쓰지 않게 됩니다.

실질적인 피해량이 더 중요해지니깐 DPS가 떨어지는 것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앞서 말했듯이 60만 정도로 4막~6막 잘 돕니다.

제 마법사가 4막 무난히 도는 데 노버프로 DPS가 67만입니다. 

성전사로는 DPS가 94만까지 갔는 데 고행3도 힘들게 돌정도면 실질적인 피해량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설 아이템으로 오버스펙을 노리세요.

제가 키운 마법사 같은 경우에는 극확+극피+속성 피해+스킬 피해 시너지 이외에도 탈라샤 4셋트+미치광이 군주의 홀(무기) 때문에 오버스펙이 가능해졌습니다.

 

 

자, 그럼 해답은 나왔죠?

DPS가 공격 속도를 방어적인 옵션으로 채우고 가슴의 3홈, 바지의 2홈까지 다이아몬드를 활용한다면 강인함을 꽤나 올릴 수 있고, 여기에 전설 아이템을 기반으로 한 피해량은 더욱더 올릴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유용한 전설 아이템이 나오면 그에 맞게 스킬트리와 셋팅을 한 성전사를 소개시켜 볼 수 있겠네요.

그럼 그때까지 다들 즐겜하시고 득템하시길 바랍니다.^^

 

 

▼ 게임내 커뮤니티 만들었습니다.

아르타니스의 기록보관소 블로그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 가입해서 궁금하신 점이나 정보 공유 했으면 좋겠네요.^^

처음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한분한분 셋팅 보고 조언해드릴 예정입니다.

게임안에서 Shift + O 단축키 누른 후 클랜 및 커뮤니티 창이 뜨는데 

아래 '검색'버튼 눌러서 "아르타니스" 검색하면 나옵니다.

가입하시면은 직접 채팅도 가능하니까 많이 이용하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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