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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글 수용소

디아블로3 수도사 아이템 셋팅 분석 완벽공략! - 불지옥 클리어 스펙

by 〃지노〃 2012.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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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제 수도사를 토대로 디아블로3 수도사 아이템 셋팅 분석 공략을 해보겠습니다.

댓글로 요청도 들어왔고 한번은 써볼 생각이었던 공략입니다.

저도 그렇고 모든 수도사들이 한번쯤은 고민해봤을 아이템 셋팅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공략에 앞서서 모델이 있어야 제가 추천해드리는 모형을 보려야

제 블로그에 오시는분들이 셋팅참고하시면서 편하게 비교해볼 수 있도록

아르타니스의 수도사를 먼저 소개해드리면서 제가 아이템셋팅하면서 고찰했던 과정까지 보여드립니다.

 

 

▲ 노버프 (스크린샷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 풀버프

 

앞서 보여준 포스팅 셋팅에서 살짝 업그레이드 된 셋팅입니다.

이 셋팅의 특징은 간단합니다.

5000방어도와 500모저로는 왠만해선 일반몹한테 죽지 않습니다.

결국 챔피언몹이 가장 큰 문제인데 방법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더욱 방어도와 모저를 올려서 튼튼하게 만들어 챔피언몹과 상대한다.

둘째, DPS를 높여서 상대한다.

(당연히 두개 다 높으면 좋겠지만 자본이 어마어마하게 들겁니다.^^;)

저는 3막을 깨려고 선택했던 전략은 첫번째 방법이었습니다.

그당시 했던 제 수도사는 일명 검방수도사 (한손에 무기와 방패를 장착한 수도사) 였습니다.

그러나 800 8000까지 올린 후 더 올리기엔 돈이 너무 많이 든다는 것을 깨달았고

도대체 얼마나 스탯을 올려야 되나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와중에 다시 생각을 바꿔 방어도와 저항력이 낮아지더라도 한번 DPS를 높여보자 해서 쌍수로 바꿨습니다.

(마침 결정적으로 패치가 있어서 2,3,4막의 몹들의 데미지가 전체적으로 약해졌습니다.)

쌍수로 바꾸고 나니 검방일때와 가장먼저 눈에들어온 차이는 사냥속도가 있었습니다.

쌍수가 검방보다 DPS가 쉽게 뻥튀기 되기 때문에 훨씬 빠릅니다.

하지만 더욱 놀라운 사실은

단지 DPS만 높였는데 패치이후에도 3막 앞마당도 못깨던 제 수도사가 앞마당을 쓸고 아즈모단까지 잡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DPS의 상승이 생존력 상승 효과를 불러왔습니다.

 

 

그럼 방어도의 절대치 증가에 따른 효율에는 차이가 있을까?

▲ 방어도와 피해감소%의 상관관계

 

방어도가 0~3000까지는 매우 효율적이며

6000부터 효과가 떨어지지만 여전히 효율적이다 말할 수 있습니다.

9000까지 올리면 6000과 9000차이는 셋팅에 있어 굉장한 돈의 차이를 보이지만

실제 66%감소와 75%감소로 3000과 6000의 차이만큼 크지 않습니다.

결론은 방어도를 높이면 높일 수록 좋지만 6000까지가 셋팅비용까지 감안했을때 효율적인 셋팅이 됩니다.

 

 

1. 그렇다면 방어도 6000↓ 모든 저항 600↓ 불지옥 3,4막까지 클리어 가능한가?

     답은 YES

 

▲ 모저 450 방어도 6000대로도 불지옥 3막이 가능할까?

 

 

 ▲ 가능하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회피의 진언이 아닌 신념의 진언으로!

 

3막을 깨는데 필요한 것은 <<숙련도 30%, 스킬셋팅 + 아이템셋팅 궁합 70%>> 입니다.

방어,모저 맞추면 좋습니다만 이것으로 인하여 딜량이 부실하다면 3막을 깨는데 더 힘들수가 있습니다.

제가 위 실험을 했을때 느낀점은 모저 550과 450의 차이는 생각외로 체감이 크다라는 점입니다.

결국 저는 600 모저 + 6000 방어도를 권장치로 보고있습니다.

(당연히 높으면 높을 수록 좋습니다.^^)

 

 

2. 그럼 방어도와 모저가 권장치만큼 됬는데도 딜이 안나온다?

    부위마다 DPS가 뻥튀기되는 특수옵션이 붙는 부위를 주의해서 보자!

 

일반적으로 민첩이 높으면 DPS가 올라가지만 민첩이외에 DPS를 크게 좌우하는 특수스탯이 있습니다.

바로 공격속도 증가,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입니다.

 

▲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속도 증가, 민첩 이 4가지 스탯을 기반으로 DPS는 뻥튀기 된다.

    단,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는 일방적으로 한쪽만 올리기 보다는 1:10 비율로 올리는게 효율적이다.

 

부위별 DPS뻥튀기 특수옵션 붙는 부위와 옵션목록

투구 - 극대화 확률

장갑 - 공속,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 요놈 공격적인 옵션이 잘붙어서 주의깊게 봐야됨

팔방어구 - 극대화 확률

반지 - 공속,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목걸이 - 공속,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무기 - 공속, 극대화 피해

어깨, 벨트, 장화, 가슴 방어구, 바지 - X

방패 - 극대화 확률

(전설아이템의 경우에는 부위별로 안붙는 옵션도 붙지만 예외로 두겠습니다.)

 

일반옵션을 민첩, 지능, 활력같은 기본스탯으로 볼때 이런 스탯들은 부위별로 다 붙습니다.

그러나 위의 옵션처럼 DPS를 뻥튀기해주는 스탯들은 부위별로 전혀 다르게 붙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특수옵션이 바로 이동속도라는 것입니다.

이건 장화에만 붙는 옵션인데 스피디한 플레이가 중요한 수도사에게 매우 중요한 옵션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어깨와 벨트가 남습니다.

여기서 벨트에는 갠적으로 스탯이 잘 안붙기 때문에 생명의 구슬&금화 획득반경을 넣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추천 특수옵션 (정리)

투구 - 극대화 확률 , 홈1개 (★ 홈에 자수정 박으면 피가 엄청나게 뻥튀기됩니다.)

장갑 - 공속,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 최소 2개 (3개 있으면 좋지만 가격이 안드로메다..)

팔방어구 - 극대화 확률

반지 - 공속,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 최소 2개

목걸이 - 공속,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 최소 2개

무기 - 극대화 피해, 홈1개 <=  ★ 기본 극대화 피해가 달려있으면서 홈이 1개있는 것을 되도록 추천합니다. 

                                           거기다 에메랄드 조합잘된거 하나만 박아주세요.

                                           일명 쌍극피라고하죠. DPS가 엄청 뻥튀기 되는 원인입니다. 

어깨, 가슴방어구, 바지 - X

벨트 - 생명의 구슬&금화 획득반경

장화 - 이동속도

방패 - 극대화 확률 (쌍수일경우에는 DPS뻥튀기가 쉽지만 검방을 고수하고 싶다면 극대화 확률이라도..)

 

 

추천 일반스탯옵션 (정리)

가슴방어구 - 민첩, 활력, 홈3개 <= 모든저항이나 일반저항이 붙는다면 더 좋겠죠?^^

                                                  홈이 3개 뚤려있는게 하나도 없는거랑 민첩이 최소100차이 납니다.

                                                  보석박는게 엄청나게 큰 차이를 주기 때문에 고민해야될 문제입니다.

바지 - 민첩, 활력, 홈2개 <= 역시 모든저항이나 일반저항이 붙는다면 더 좋겠죠?^^

나머지 부위 - 일반저항(필수), 민첩(필수), 활력, 모든저항 <= 일반저항은 만물의 조화로 뻥튀기하면 되고 가격도

                                                                                     싸고 수도사에겐 일반저항=모든저항 효과로 필수

                                                                                     필수옵션입니다.^^

부위별로 상황을 보고 전체스탯도 봐가면서 밸런스도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 만약 방어구를 모두 맞춘 후 무기만 남아있다면 

    무기에 민첩이 붙어있느냐 안붙어있느냐가 은근히 크게 작용합니다.

    예를들어) 무기1. DPS 830 민첩 0 

                   무기2. DPS 650 민첩 250 

    이 상황이라면 무기1을 택하기보다는 무기2가 DPS향상에 더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쌍수 수도사라면 민첩영향이 옆에 무기까지도 영향을 주므로 더욱 큽니다.

    검방일경우 무기의 DPS70 = 무기의 민첩100이라고 보시면 되고

    쌍수일경우 무기의 DPS120 = 무기의 민첩100 이라고 놓고 보시면 됩니다.

    더욱 가치가 빛나는 점은 수도사에게 민첩=방어도(지속스킬 주도권) 입니다.

    더더욱 빛나는 점은 민첩증가는 회피율 증가로 이어집니다.

    고로 저는 민첩이 1도 붙지않은 무기는 DPS가 900이넘어도 거품가격이라 거들떠도 안봅니다. 

    게다가 앞서말한 쌍극피 (극대화 피해+홈보유)일 경우 천~만단위로 DPS가 벌어집니다.

 

▲ 어떤 무기가 더 좋을까?

    

가격은 왼쪽 무기가 제가 쓰고있는 오른쪽 무기보다 딱 8~9배정도 비싸게 경매장에 올라와 있습니다.

이 두무기를 착용했을 때 DPS차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앞서 쌍수를 기준으로한 민첩 공식을 대입하여

622+115를 하여 737DPS를 가진 도검이라고 둡니다.

그럼 전체 민첩을 대략 1500으로 해놓고 전체 DPS로 적용해봅니다.

997 X 15 (<=민첩으로 인하여 1500%증가) = 14955

737 X 15 (<=민첩으로 인하여 1500%증가) = 11055 

그리고 여기서 제 무기의 쌍극피를 적용해보겠습니다.

극대화 피해 추가로 들어가므로

11055 * 2.13 (163% 극대화 피해 추가+기본 50% 극대화 피해 추가) = 23547

14955 * 0.5 (기본 50% 극대화 피해 추가) = 7477

그러나 항상 극대화 피해가 추가되는것은 아니므로 제 극대화 확률인 29%를 25%로 보고 4분의 1로나누면

11055 + 5886(극대화 확률로 4분의1로 나눈값) = 16941

14955 + 1869(극대화 확률로 4분의1로 나눈값) = 16824

DPS 622짜리가 DPS 997짜리와 싸움이 됩니다.

16941 (DPS 622) > 16824 (DPS 997)

 

이처럼 방어구로 극대확률만 조금 높혀놓으면 쌍극피가 차지하는 DPS뻥튀기는 대단합니다.

 

놀랍지만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쌍수이기 때문에 전체 민첩이 추가로 증가하고 극대화 피해가 300이 넘는다고 생각해보세요.

저처럼 600대 무기 2개껴도 DPS 3만이 넘어갑니다.

 

 

3. 수도사 하면 적생, 적생하면 수도사, 체력을 회복하는 방법은 필수이다.

 

체력회복 옵션이 붙는 부위와 옵션 목록

목걸이, 반지, 무기 - 적중시 생명력 회복

무기를 제외한 부위 - 초당 생명력 회복 <= 이건 부위별로 잘붙기 때문에 따로 조명안하겠습니다.

주먹무기, 공력구슬(투구) - 소모한 공력당 생명력 회복

무기를 제외한 부위 - 구슬로 회복되는 생명력 증가 <= 역시 이것도 초생만큼이나 뜬금없이 잘붙습니다.

모든 부위 - 적 처치시 생명력 회복 <= 역시 뜬금없습니다.

 

권장 적생 수치는 800입니다만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속↑ => 적생 효과↑

DPS↑ => 적생 의존도↓

방어도, 모든저항↑ => 적생 의존도↓

 

그럼 전체적인 3막클리어 스펙을 기준으로 몇가지 케이스를 들어 적생의존도를 따져보겠습니다.

1번, DPS 15000 공속1.9 방어도/모든저항 600/6000 전체생명력4만 => 적생1500이상 필요

2번, DPS 20000 공속1.4 방어도/모든저항 600/6000 전체생명력4만 => 적생2200이상 필요

(공속이 낮아지면 적생의 효율도 낮아지기 때문에 적생이 더필요해집니다.

말그대로 한대를 더 빨리 적중시켜야 체력이 회복되는 상황에서 느리게 친다면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죠.^^)

 

▲ 정답은 없다. 그러나 적생은 필수이고 자기에 맞게 생명력회복방식을 만들어야 한다.

 

아르타니스, DPS33000 공속1.9 방어도/모든저항 550/5500 => 적생230 가능

공속으로 인한 적생 효율은 충분하지만 살짝 딸려보이기도 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위 스탯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깨알같이 초생500, 처생2470, 생구11256때문에 생존력에 문제가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DPS가 오르면 오를수록 적생의 의존도가 떨어집니다.

생구11256+처생2470 때문에 몹하나 죽이고 나오는 구슬만 먹어도 피가 금방금방 차게됩니다.

이 셋팅에대해선 저도 아직 답을 못내리겠습니다만 의도한건 맞습니다.

제 밸트가 생구만 11256입니다.

 

벨트를 구하던 도중 한번 써볼까해서 샀는데 묘하게 조합이 맞아떨어지면서 생존력이 증가하게 되었다.

 

생명력 회복한다는 점에 있어선 사람마다 의견이 분분합니다.

DPS나 방어도,저항에도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자신이 직접 써보면서 체감하시고 필요한 조합을 맞추시면 될거 같습니다.

 

 

4. 수도사 한손으로 간다면 왠만하면 단검, 주먹무기, 단도를 추천

    기본공속이 빨라서 공력회복에 도움이 된다.

 

▲ 한손무기 비교 자료 (클릭하셔서 보시면 편합니다.)

 

만약 창, 도끼, 철퇴의 높은 DPS에 혹해서 샀는데 사고보니 너무 답답하고

공력생성도 늦어서 생존력에도 위협받는다면 안되겠죠?^^
조심하셔야 될 부분입니다.

저도 초보때는 몰랐는데 왜 단도를 많이 선호하는지 알 수 있더라구요.

지금 제가 쓰는 무기는 주먹무기의 공속과 같은 도검입니다.

양손수도도 있습니다만 너무 사파적이라 생략하겠습니다.

안좋다고는 말 못하겠는데 역시 빠르고 화끈하게 몹들을 쳐부수는 쌍수를 추천해드립니다.

 

 

아르타니스가 생각하는 3막 클리어 스펙

최소 2만 DPS / 모든저항700 / 방어도7000 / 적생 800 이고

권장 3만 DPS / 모든저항700 / 방어도7000 / 적생 600 입니다. 

한손무기를 이용한 검방수도사나 쌍수수도사이면서 이것보다 스펙이 좋다면 더 할말이 없습니다.

저는 3만 3천 DPS / 모든저항550 / 방어도5500 /적생 230 으로 

여러 아이템변경 시도로 터득한 자신만의 생존방식으로 3막에서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위 스펙은 일반적이긴 하나 절대적이진 않습니다.

제가 위에 알려드린 DPS뻥튀기 방법과 부위별 추천 옵션들 참고하셔서 셋팅하면 될 것 같습니다.

 

<<숙련도 30%, 스킬셋팅 + 아이템셋팅 궁합 70%>> 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컨트롤 숙련도, 몹 이해도가 올라갈수록 딜계산이 정확해져서 빠져야 될 타이밍과 들어가야 될 타이밍이 정확해지고 언제 어느 스킬을 사용할지도 명확해집니다.

이게 생각외로 큰 부분이라 나중에 기회되면 포스팅 해볼까합니다.

 

여기에 가미한게 스킬셋팅과 아이템셋팅인데 저는 이 두가지가 별개로 있는 것이 아니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어 어떠한 궁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절대적으로 어떤 스킬, 어떤 아이템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만은

대체적으로 일반적인 검방수도사나 쌍수에게 이게 안정적이다 라는 스킬셋팅은 있습니다. 

다음 공략에는 스킬선택에 관련해서 스킬변화에 따른 체감차이와

실질적 효율에 대해서 몇가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도 여러가지를 시도해봤는데 (조합공격부터 진언2개들고 다니기까지..)

일부 스킬은 특별히 버프되지 않는 이상 불지옥 특성에서 효율이 떨어지고

조합에서도 별로여서 사용이 꺼려집니다.

 

휴우~! 간만에 불꽃포스팅했네요.

(힘들어요~ 추천 즐찾 부탁드려요.ㅠㅠ 응, 이건 어디서 들어본 멘트같은데..)

긴글 읽어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음 공략에서 뵙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글보고 템을 바꿔 셋팅하시려는 분들도 계실꺼같은데

특정 옵션을 낮추면서까지 일부 옵션을 올리려고 하다가는

기존에 맞춰두었던 게임스타일, 밸런스가 무너집니다.

괜히 돈을 날리는 경우가 생기니 혹해서 구입하시지 마시고

신중하게 선택해주세요.

ex) DPS를 많이 높혀야 하니깐 방어도와 모든저항을 조금 낮춰서라도 무리해서 이 방어구를 사용해볼까? 절대 NO

★대체적으로 기존의 옵션에서 전체적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면서 빠른 템 업그레이드라 볼 수 있습니다.

선택이 너무 고민되고 힘들다면 Artanis#3800 친추해서 연락주세요.

7월 11일~7월 13은 동원훈련으로 쉽니다.^^;

친추 안받는다고 뭐라하지마세용;

 

저는 아이템을 잠시 빌려달라고 하거나

돈을 빌려달라고 하지 않습니다.

댓글 친추 신청으로 아이디 적어두신분들 사칭 주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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