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우고 있는 성전사 간략한 육성 과정입니다.
▲ 성전사 초창기 - 모험 모드 달인 난이도에서 열심히 파밍 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은 모험 모드 보통 난이도도 파밍 하기 좋습니다.
공개 게임 들어가면 넷이서 한 막씩 잡고 깨더군요;
▲ 성전사 고행1 돌던 시절(?) - 마법부여 알게 된 후 템셋팅에 날개를 달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처럼 얘기하고 있지만 불과 며칠전 이야기..;
▲ 성전사 현재 - 이제 일부 부위 빼고는 다 세팅 끝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이 과정들이 얼마 되지 않은 시간 안에 이루어졌습니다.
디아블로3란 게임 자체가 셋팅하는 개념만 확실히 알아도 쉽게 스펙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템셋팅은 실험 결과 MAXIMUM(최대):고행3까지 빠르게 공략이 가능합니다.
이후에 템셋팅은 전설 아이템을 기반으로 한 속성 피해+스킬 피해를 위주로 한 템셋팅으로
고행4이후에는 전설 아이템이 필수가 됩니다.
반드시 자세한 내용은 새롭게 올라오는 글을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 고행3까지가 한계인지에 대해 그리고 고행4 이상까지 공략하기 위한 템셋팅에 관한 내용을 적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제 템셋팅을 가지고 어떤 식으로 아이템을 평가하는지 깡그리 파해쳐봅니다.
제가 공략에 설명한 내용들을 게임 내에서 어떤 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가장 중요한 옵션인 상위 티어 부위별 정리표
부위별 방어구 |
상위 티어(홈스탯) |
상위 티어(트리플) |
투구 |
힘, 투구의 1홈 |
극대화 확률 |
어깨 방어구 |
힘 |
|
장갑 |
힘 |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 속도 |
반지1 |
힘 |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 속도 |
반지2 |
힘 |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 속도 |
무기 |
힘, 무기의 1홈 |
|
방패 |
힘 |
극대화 확률 |
가슴 방어구 |
힘, 가슴의 3홈 |
|
허리띠 |
힘 |
|
바지 |
힘, 바지의 2홈 |
|
장화 |
힘 |
|
목걸이 |
힘 |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 속도 |
손목 방어구 |
힘 |
극대화 확률 |
※이 표에 나오는 부위에 속하지 않은 옵션은 모두 해당 부위의 하위 티어라 보시면 됩니다.
옵션에는 중요도에 따라서 상위 티어와 하위 티어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상위 티어 옵션은 주스탯, 홈, 트리플(극확,극피,공속)으로 나뉘고 이것 들은 부위마다 옵션이 붙는 방식이 다릅니다.
또한 상위 티어는 모두 '주요 속성'입니다.
주요 속성의 개수는 4개이고 3개, 2개인 아이템도 나올 수 있는데, 4개가 다 있는 게 좋은 아이템이며 보조 속성의 개수는 2개이지만 템셋팅을 처음 하는 과정에서 꼭 2개일 아이템을 맞추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리하면 한 아이템에 붙는 옵션의 개수는 6개입니다.
주요 속성은 반드시 4개를 가진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확장팩에 와서는 옵션을 교체할 수 있는 데 바로 '마법부여'입니다.
▲ 마법부여에 관한 동영상
마법부여를 이용하면 하위 티어 옵션을 상위 티어 옵션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단, 처음 변경한 옵션만 원하는 옵션이 나올 때까지 변경 할 수 있으며
재료만 있으면 재한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제가 사용중인 템셋팅을 위에 나온 상위 티어 표에 맞춰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무기 - 힘, 무기의 1홈
주요 속성에 힘과 1홈이 있으니 좋은 아이템입니다.
무기에 홈이 있는 게 좋은 이유는 바로 에메랄드를 장착했을 때
다른 한 부위로 올릴 수 없는 량의 극대화 피해를 한꺼번에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주요 속성은 4개이므로 베이스 자체는 훌륭한 아이템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3 시스템상 주요 속성에 홈도 포함됩니다.)
만약 힘이 없고 활력이 있다면 이것은 옵션의 '하위 호환'이 됩니다.
하지만 활력과 공격 속도는 똑같은 '동급 호환'이기 때문에 서로 바뀌어도 손해가 없습니다.
하위 티어끼리는 자신이 부족한 속성들을 채워 넣는 것에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방어구 - 힘, 가슴의 3홈
주요 속성에 힘과 3홈이 있으니 좋은 아이템입니다.
거기에 주요 속성은 4개이므로 베이스 자체는 훌륭한 아이템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주요 속성에 홈도 포함됩니다.)
나머지 주요 속성은 활력과 모든 원소 저항이 있는데 둘다 성전사에게 필요한 옵션이라 선택했습니다.
만약 스킬데미지나 생명력+%를 원한다면 마법부여로 변경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활력과 모든 원소 저항을 택했습니다.
목걸이 - 힘, 트리플(극확,극피,공속)
주요 속성에 힘과 트리플(극확,극피)이 있으니 준수한 아이템입니다.
공속이 없다는 건 아쉽네요.
극대화 피해도 없었지만 마법 부여로 만든 것입니다.
번개 기술로 주는 피해 15% 증가는 축복받은 망치의 번개 속성 때문에 나쁘진 않지만 공속보다 좋다고는 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더욱 상위 단계를 바라본다면 공속까지 붙은 목걸이를 구하면 됩니다.
바지 - 힘, 바지의 2홈
주요 속성에 힘, 2홈이 있으니 좋습니다.
활력과 모든 원소 저항으로 생존력도 올려주니 훌륭한 아이템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반지1 - 힘, 트리플(극확,극피,공속)
주요 속성에 힘, 트리플(극확,극피,공속) 모두 상위 티어로 구성된 반지입니다.
더 이상 더 좋은 옵션이 나올 수 없는 반지의 교과서 같네요.
여기서 더 업그레이드하려면 힘의 수치, 극확, 극피, 공속 %량을 올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공속은 마법부여로 만들었네요.
반지2 - 힘, 트리플(극확,극피,공속)
주요 속성에 힘, 트리플(극확)이 있는 종이 안 날아가게 눌러놓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냥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더 좋은 반지 아이템이 되려면 반지 옵션에서의 상위 호환이 되는 극피, 공속이 피해, 활력 대신 있어야겠네요.
방패 - 힘, 트리플(극확)
힘과 극확이 있으니 핵심 옵션은 다 가지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활력과 생명력+% 옵션도 있으니 좋습니다.
만약 활력, 생명력+% 대신 모든 원소 저항이 있어도 상관없겠네요.
손목 방어구 - 힘, 트리플(극확)
힘과 극확이 있으니 핵심 옵션은 다 가지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생명력+%와 모든 원소 저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봤던 방패와는 달리 활력 대신 모든 원소 저항을 가지고 있는 데 상관없습니다.
활력 <-> 생명력+% <-> 모든 원소 저항 모두 손해 없는 호환이 가능합니다.
대신 전체적인 아이템과 케릭터 상태를 보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쪽으로 가져가는 게 좋습니다.
어깨 방어구 - 힘
힘이 있으니 좋습니다.
그리고 활력, 모든 원소 저항, 생명력+9% 하위 티어들이지만
어깨에 붙는 상위 티어가 힘 하나이기 때문에 하위 티어 속성들이 다 필요한 옵션들로 붙으면 좋은 건 두말하면 잔소리죠?
장갑 - 힘, 트리플(극확,극피,공속)
힘, 트리플(극확,극피,공속) 다 있습니다.
훌륭한 아이템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힘의 수치, 트리플의 %수치를 올려 주는 것입니다.
장화 - 힘
힘이 있으니 좋습니다.
장화 같은 경우에는 원래 이동속도를 상위 티어에 두려고 했으나 정복자 스탯으로 이동 속도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뺐습니다.
활력, 모든 원소 저항, 스킬 피해 모두 좋습니다.
스킬 피해 같은 경우에는 주력 스킬인 축복받은 망치의 피해량을 15% 올려주므로 훌륭한 아이템으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투구 - 힘, 투구의 1홈, 트리플(극확)
힘, 1홈, 트리플(극확) 다 있습니다.
투구의 1홈이 좋은 이유는 바로 자수정을 장착했을 때 추가로 얻는 생명력+%량이
다른 한 부위의 최대 수치를 뛰어넘고
거의 두 부위로 올려야 되는 수치를 투구 옵션 하나로 대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가지 남은 주요 속성은 하위 티어의 자리인데 활력, 모든 원소 저항 등등 필요한 것을 넣으면 됩니다.
전 축복받은 망치로 주는 피해 10% 증가가 있군요.
아마 홈을 마법 부여로 뚫었던 템 같습니다.
허리띠- 힘
허리띠에는 힘만 있어도 모든 상위 티어를 갖춘 준수한 아이템입니다.
그런데 허리띠에 없어야 할 트리플 속성이 있네요?
바로 이것이 전설 아이템 만의 특권입니다.
전설 아이템은 레어 아이템 보다 보너스로 스텟이 더 많이 붙을 확률이 높고
+ 없어야 할 옵션이 붙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허리띠처럼 트리플(공속)이 붙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속이 절대 붙지 않는 레어 허리띠랑 비교해도 기본적으로 더 좋은 아이템이 됩니다.
나머지 옵션도 활력, 정예에게 주는 피해 5% 증가도 훌륭하네요.
이렇게 전설 아이템은 주어진 틀을 깨는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앞으로 더더욱 주목해봐야 할 아이템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힘 속성인 성기사 유저들은 방어도를 올리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지만
'모든 원소 저항' 옵션을 올리는 데에는 얼마나 올려야 되나 하는 어려움을 겪으실 텐데요.
제 경험상 고행1 기준 모든 원소 저항이 600이면 충분했습니다.
고행2~5부터는 700~1000까지 올리면 될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권장하는 모든 원소 저항은 고행1 - 600 고행2 - 700 고행3↑ - 800↑ 입니다.
디피(공격력)사 폭발적으로 나오는 상황이라면 모든 원소 저항이 권장치보다 조금 낮아도 상관없겠네요.
아카라트의 용사 이용해서 죽기 전에 싹쓸이해버리면 되니까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올려 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멋진 성전사 케릭터 창의 모습
http://recollectionx.tistory.com/278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성전사 스킬트리, 템셋팅, 정복자 스텟에 관한 전반적인 공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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