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리그오브레전드 LOL

<시즌4> 롤 탑 챔피언 추천 (2월)

by 〃지노〃 2014. 2. 3.
반응형

<시즌4> 롤 탑 챔피언 추천 (2월)

 

<챔피언 추천에 앞서 잡담>

1년전에 챔피언 추천글을 써서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셨는데, 

이번에 시즌4를 맞이하며 새로 올립니다.

롤 챔피언은 많이 있고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겐 선택이 힘드실 겁니다.

추천드리는 대세챔프와 이유등을 함께 포스팅 해보려합니다.

 

롤에는 챔프가 많고 그만큼 카운터의 존재도 많습니다.

하지만 카운터라고 불리우는 챔프들의 관계를 자세히 살펴보면

의외로 고랭커로 갈수록 카운터의 존재는 무의미해 집니다.

즉, 개인의 스타일과 [룬][특성]셋팅들의 변수 그리고 정글러의 변수들로 결과는 천차만별로 바뀝니다.

그래도 대세픽이 있는 이유는 이길 수 있는 확률을 조금이나마 올리기 위함입니다.

예를들어 '탑카직스 쌘데요?' '탑이렐리아 정말 쌘데?' '탑제이스 사기던데?" 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확률로 따지면 대세챔프에 비해 성장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요즘 메타에는 안 맞는 픽일 수 있습니다.

 

탑챔프 주요 평가요소들 중 6가지를 뽑아봤습니다.

※ 혹시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용어 부연설명

한타기여도 = 5:5로 붙었을시 자신의 광역스킬 또는 탱킹 어그로능력으로 팀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스플릿능력 = 아군과 떨어져 혼자 빈라인을 밀면서 상대방을 끌어내고 압박할 수 있는 능력, 당연히 생존력이 뛰어나야됨

성장잠재력 = 지속적으로 성장했으시 어느정도의 캐리력을 가지고 있는가?!

라인전능력 = 숙달도에 따라 얼마나 라인상성을 타지 않으면서 라인전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지에 대한 능력

갱킹주도권 = 탑은 잠재적인 2:2싸움터이기도 하다. 정글러를 불렀으시 호응능력 + 상대 정글러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 5개 만점

생존기여부 = 갱킹에 대비한 자체 생존기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 순간적으로 거리를 벌릴 수 있는 능력

타라인영향 = 다른라인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 주로 텔레포트를 들면 영향력이 생긴다.

챔피언분류 =

탱커(뛰어난 체력으로 탱크처럼 앞에서 버티는 역할, 탱커는 의외로 죽기전까지 딜러에게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딜러(상대에게 피해량을 많이 가할 수 있는 챔프류, 누커와 달리 지속싸움 능력이 뛰어나다.)

딜탱(탱커와 딜러를 합친말, 하지만 동시수행하려면 성장의 시간이 걸린다.)

누커(순간적으로 한꺼번에 적에게 피해를 주고 지속싸움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챔프류)

AD(물리데미지), AP(마법데미지), 하이브리드(AD+AP 혼합 데미지)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하나하나 추천챔프를 알아보겠습니다.

 

나서스 - 지속된 탑챔프너프 + 수비형 룬셋팅 발견으로 현재 나서스의 파밍을 막을 만한 챔프는 ?

 

왕귀의 대명사이기도 한 나서스

챔피언 자체가 영구적 스택을 쌓아서 시간이 가면 갈수록 공격력이 올라가 한타때 힘을 발휘하는 챔프이다.

많은 분들이 나서스를 라인전 약챔프라 하는데 따지고보면 초반이나 약챔프이고

중후반넘어가면 라인전을 하기 싫을 정도로 강해지는 챔프이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나서스는 체력흡수능력도 좋아져서 라인유지력이 말도안되는 챔프가 된다.

현재 메타가 탑 스플릿 메타인데 스플릿을 좋아하는 챔프가 나서스이다.

(같이 대치하면서 cs를 왕창 먹으면 되니깐..)

의외로 사람들이 또 모르는 사실이 나서스는 한타때 cc기에 약하다.

'그럼 고랭커에서 이좋은 나서스를 왜 잘 안쓸까?' 파밍을 괴롭히는 것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가 왕귀한 나서스라도 카이팅+포커싱으로 제압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고랭커들의 마인드는 q스택을 쌓아서 스택이 900이상(40분이상 파밍만해서 나오는 초특급왕귀) 올라가서 1000데미지를 준다고 해도 방어템이나오면 방어력이 100이상이면 50%감소이기 때문에 500데미지밖에 안준다.

그리고 쿨감 40%해도 2.4초 이기 때문에 한타시점에선 굉장히 큰 시간소모이면서 상대입장에선 앉아서 꿀밤맞아 죽지 않도록 계속 이동하며 나서스는 돌진기가 없이 유체화만 믿고 상대의 집중 포커싱에 노출된 상태에서 상대 카이팅에 따라 쫓는 입장이다.

즉, 돌진기가 없기때문에 잘큰 나서스라도 cc가 연계로 들어오고 카이팅을 지속적으로 해주면서 5명이 어그로를 바꾸면 1명이라도 죽이지 못하고 죽는 상황도 간혹 벌어진다.

하지만 파밍만 보장되면 q스택도 스택이지만, w스킬의 탈진급 효과와 e스킬의 방어감소, 궁극기로 인한 체력증가로 동급아이템을 가진 챔프상대로 1:1능력이 엄청나게 올라간다.

(그러나 이것이 사기가 아니라는 점은 앞서 설명에서 알 수 있다, 롤은 5:5게임이다.)

 

한타기여도 - ★★★

스플릿능력 - ★★★

성장잠재력 - ★★★★★

라인전능력 - ★★★ (라인전이 지속되면 ★★★★★)

갱킹주도권 - ★★★★

생존기여부 - X

타라인영향 - O (텔레포트)

챔피언분류 - AD 탱커(초반) -> AD 딜탱(후반)

 

 

럼블 - 탑에서 성장하는 미드누커급의 AP누커, 중반한타의 지배자 럼블

 

탑에서 성장하는 AP 누커 챔피언중 하나인 럼블

열관리라는 특이한 메커니즘 덕분에 난이도가 올라가기도 하지만

숙달한 플레이어에겐 상성이 없을 정도로 상대에 따라 뛰어난 라인 대처능력을 가져다 준다.

중반에서 특히 강한 이유는 마관신, 가면만 떠도 궁극기의 광역 지속딜과 과열상태의 화염방사기의 광역딜로 상대를 압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킬을 먹기 시작하면 탑에 정글러가 와도 2:1로 이기는 괴력을 보여주기도하며

상대가 스킬미스를 해도 2:1능력이 가능한 역관광류 최강 챔프중에 하나이다. 

단점이 있다면 중반에 큰 이득을 보지 못하면 후반에 의외로 데미지가 약할 수 있다.

스플릿으로 cs를 폭발적으로 먹어 성장하는 타입이 아니니 강력한 타이밍에 합류해서 궁극기인 이퀄라이저를 활용해 이득을 지속적으로 보는 것이 유리하다.

 

한타기여도 - ★★★★★

스플릿능력 - ★★

성장잠재력 - ★★★

라인전능력 - ★★★★

갱킹주도권 - ★★★

생존기여부 - X

타라인영향 - X

챔피언분류 - AP 누커

 

 

레넥톤 - 현 탑 패왕, 모든챔프에 대한 가장 뛰어난 대처능력을 가진 챔프

 

많은 분들이 레넥톤대신 렝가나 쉬바나, 문도가 탑패왕이라고 생각하실텐데 

진짜 먹이사슬의 최정점은 레넥톤이 있다.

그럼 왜 렝가, 쉬바나, 문도에게 밀렸냐? 그 이유는 바로 스플릿 메타와 한타능력에 있다.

레넥톤이 라인전이 강력해도 죽지만 않고 버텨서 같이 큰다면 당연히 한타가 뛰어난 렝가, 쉬바나, 문도가 훨씬 좋다.

게다가 레넥톤이 하지못하는 스플릿 푸쉬로 운영까지 되니 지속적인 성장으로 성장기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레넥톤을 압박할 수도 있다.

재미난 사실은 레넥톤이 들어가니 잭스, 트린다미어가 탑에 보인다는 사실인데 이 두챔프는 레넥톤때문에 탑에 보이지 않았다.

즉, 쉬바나 > 레넥톤 > 잭스 > 쉬바나 이런식으로 상성이 물린다.

이것도 실제 대회에서 일화가 나름대로 있는 것이 2013 롤챔스 윈터(겨울) 이글이 쓰여진 지금으로부터 몇개월전

나진 소드의 탑솔러 세이브(save, 백영진) 선수가 루퍼(오존 탑솔)을 이길때 잭스를 사용했다.

당시 루퍼의 주력 챔프는 레넥톤이아닌 문도,쉬바나,신지드 위주였기 때문에 세이브는 당당히 잭스를 준비해 사용했다.

루퍼는 레넥톤을 하지 않았고 당시 쉬바나, 문도를 했었는데 세이브의 특급 파밍력을 가진 잭스를 막지 못했다. 

만약, 레넥톤을 능숙히 다룰줄 아는 선수인 샤이, 플레임, 엑스페션 같은 선수들과 했더라면 잭스는 맞라인에서 굉장히 불리하게 게임을 했을 것이다.

그래도 요즘 뜸하다 대회에서 레넥톤이 다시 나오는 이유는 쉬바나와 렝가가 너프됬기 때문이지만 꼭 너프 뿐만이 아니라 딜탱을 모조리 관속에 집어넣은 챔프이기 때문이다.

(시즌2때의 탑폐왕 딜탱 이었던 잭스, 이렐리아 대회에서도 항상 나왔지만 현재 이렐리아는 안쓰인다.)

이 챔프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초반 2:2싸움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6렙이후 궁극기를 통하여 상대 조합에따라선 2:1도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한다는 점이다.

 

한타기여도 - ★★★★

스플릿능력 - ★★★

성장잠재력 - ★★★

라인전능력 - ★★★★★

갱킹주도권 - ★★★★★

생존기여부 - O

타라인영향 - X

챔피언분류 - AD 딜러(초반) -> AD 딜탱(중반) -> AD 탱커(후반)

 

 

리븐 - 사람들의 피지컬이 극한으로 올라가면서 제대로 활약하기 시작한 챔프

 

원조 탑패왕을 따지자면 시즌2때만해도 이렐, 잭스, 블라디가 고정되기 전에는 전설의 패왕으로서 럼블, 리븐이 있었다.

왜 전설의 패왕이냐하면 이 두챔프는 강력한 건 모두가 인정했지만 말 그대로 입롤이었기 때문이다.

그당시 간혹 잘하는 사람들이 놀랄만한 플레이가 나와서 그게 입을 타고 퍼졌지만 잘하는 사람들을 보기가 힘들었다.

그러나 여러 챔피언이 너프되더니 하나둘씩 새로운 챔프를 발견하다가 AD템의 강화와 맞물려 눈으로 보고도 믿지 못할 평캔을 하는 장인들로 부터 갑자기 뜨게 된 챔프가 리븐인데 페이커(SKT T1 K)선수가 롤드컵에서 미드리븐을 직접 보여주면서 대중화 된 챔프이다.

특이한게 미드, 정글, 탑 모두 강력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최근에 너프를 당했지만 여전히 강력하다.

변수를 만드는 능력이 너무 뛰어나 흔히 말하는 '게임을 터뜨린다'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캐리력이 좋다.

생존력도 뛰어나고 예측하지 못할 폭발적인 데미지는 정말 상대방에게 위협적이다.

 

한타기여도 - ★★★

스플릿능력 - ★★★

성장잠재력 - ★★★★★

라인전능력 - ★★★★

갱킹주도권 - ★★★★

생존기여부 - O

타라인영향 - X

챔피언분류 - AD 누커(초반) -> AD 딜탱 or AD 누커(후반)

 

 

문도 박사 - 시즌4 특성의 최대 수혜자, 탱커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지속딜능력 보유 

 

시즌4는 방어 특성 억압, 인내심, 숨돌리기의 최대 수혜자 중 하나이다.

억압 - 이동방해효과시 피해량 3%감소 => 문도 식칼시 대상챔프 피해량 3%감소

인내심 - 잃은 체력에 비례해 체력회복, 3포인트시 잃은체력의 2%를 5초당 회복

숨돌리기 - 체력이 25%이하 일시 모든 체력회복 관련 능력 10% 증가 

회복능력이 매우 좋아진 현 시즌에선 문도가 당연히 뜰 수 밖에 없다.

문도 박사는 궁극기 자체가 최대체력에 비례해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생존력이 뛰어난데 여기에 특성까지 생존력을 괴랄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게다가 탱커가 대세가 된 시점에 문도 박사를 안 할 이유가 없어진 것이다.

스플릿 능력 또한 텔레포트 스펠을 들면 쉬바나, 렝가 부럽지 않게 수행할 수 있으며 후반에도 딜러를 물어 죽일 수 있는 강력한 AP 퍼센트 데미지를 가진 식칼의 추노능력과 e스킬로 인한 AD데미지 버프를 가진 챔프이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딜링 형태를 가진 탱커로서의 성장기대치 또한 높다.

'천상계가 아닌 솔랭에서 문도 박사가 현 탑 최강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많이 모르는 사실인데 초반에 문도는 e스킬로 인한 평타 딜과 식칼 추노능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점화를 들시에는 초반 솔킬을 따낼 수도 있는 챔프이다.

 

한타기여도 - ★★★★

스플릿능력 - ★★★★★ (텔포대신 점화를 들면 ★★★)

성장잠재력 - ★★★★★

라인전능력 - ★★★★ (텔포대신 점화를 들면 ★★★★★)

갱킹주도권 - ★★★★

생존기여부 - X

타라인영향 - O

챔피언분류 - 하이브리드 딜러(초반) -> 하이브리드 탱커(후반)

 

 

쉔 - 원조 스플릿의 대명사, 확실한 스플릿 능력과 한타기여도를 가진 챔프

 

시즌4에서 쉔이 안쓰이는 이유? 당연하지만 푸쉬력과 라인유지력에 있다.

자기 회복능력이 뛰어난 문도와 레넥톤(분노게이지를 채우면서 지속적으로 푸쉬와 회복이 가능하다.)

딜교환 자체를 하지 못하게 할정도로 푸쉬력이 뛰어난 쉬바나, 이들 챔프에 비하면 1:1만 놓고보면 불리 할 수 있지만

궁극기의 존재 여부 때문에 텔포를 들지 않고도 궁극기만 있으면 스플릿이 마음껏 가능하며

궁극기로 아군을 살리기도, 적을 죽이기도 하며, 다른라인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도발이란 스킬은 상대 딜러에겐 일정시간동안 쉔을 강제공격하느라 원하는 스킬과 포지션 선정을 한동안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치명적인 cc기중 하나이다.

쉔이 캐리력이 약하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삼위일체(트포)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 챔프가 바로 쉔이다.

쉔이 트포가 뜨면 트포하나만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딜탱급 챔프가 되며 1:1능력이 뛰어나서 스플릿을 막는 상대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

 

한타기여도 - ★★★★

스플릿능력 - ★★★★★

성장잠재력 - ★★★★

라인전능력 - ★★★

갱킹주도권 - ★★★★

생존기여부 - O

타라인영향 - O

챔피언분류 - 하이브리드 탱커 

 

 

쉬바나 - 라인유지력이 약함에도 불구하고 폭발적인 푸쉬력과 단단함으로 승부하는 챔프

 

렝가나 문도, 레넥톤이 탑에서 강챔프로 자리잡은 이유는 지속적인 체력회복 수단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쉬바나는 좀 특별한 케이스인게 자신의 체력회복 수단이 전혀 없는데 강력한 푸쉬력과 기본적인 스텟에서 오는 우위를 바탕으로 라인전을 유리하게 풀어갈 수 있다.

또한 몰락한 왕의 검을 가지는 순간 부족한 라인유지력을 보완해주며 강력한 딜을 뿜어 낼 수 있다.

지금은 너프를 먹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강력한건 부인할 수가 없다.  

탱커로서의 역할이 롤내에서 톱으로 꼽힐 만큼 탱킹능력이 좋고 공격형태도 하이브리드 형태에다가 e스킬을 맞출 시 상대에게 치명적인 퍼센트 데미지도 줄 수 있어 유일한 단점인 cc부족에도 불구하고 라인전, 한타 충분히 활약이 가능하다.

 

한타기여도 - ★★★★

스플릿능력 - ★★★★★

성장잠재력 - ★★★★

라인전능력 - ★★★★

갱킹주도권 - ★★★★

생존기여부 - O

타라인영향 - X

챔피언분류 - 하이브리드 탱커 

 

 

야스오 - 현 OP챔프, 치명타를 기반으로 한 스킬을 사용하며 리븐만큼이나 변수를 가진 챔프

 

이 챔프는 처음 나올때 OP(Over power, 사기적인 힘을가진 챔프)라는 소리는 커녕 역대 최악의 승률을 가진 챔프로 취급받았었다.

그러나 사람들의 스킬이해도가 올라가면서 다시 주목받게 되고 결국 필밴이 되는 OP챔프가 되었다.

스킬을 보면 라인전에 특화된 스킬들이 많은데 미니언을 타고 거리낌 없이 이동가능(e)하며 견제스킬(q)과 원거리 견제를 차단하는 스킬(w), 패시브때문에 보호막이 자꾸 생겨서 딜교환도 유리하다.

특히 패시브를 보면 딜러형 챔프에도 불구하고 탱커인 말파이트 패시브마냥 지속적으로 야스오를 보호해준다.

또한 템트리 자체가 치명타 기반인 템을 위주로 가기 때문에 한타에서도 딜을 충분히 뽑아 낼 수 있으며 궁극기가 3~4명에 적중하면 게임이 터지기도 한다.

미드를 주로 사용하지만 탑에서도 굉장히 강력한 챔프중 하나이다.

 

한타기여도 - ★★★

스플릿능력 - ★★★

성장잠재력 - ★★★★★

라인전능력 - ★★★★★

갱킹주도권 - ★★★★

생존기여부 - O

타라인영향 - X

챔피언분류 - AD 딜러 

 

 

잭스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대명사, 일정템만 나와도 1:1은 지지 않을 강력한 하이브리드형 챔프

 

잭스는 롤드컵 시즌3 SKT T1 K(한국팀)이 우승할 때 임팩트선수가 탑에서 3번연속 사용하며 3:0으로 우승하게 만든 주역챔프이기도 하다. (당시 레넥톤은 밴이였다.)

앞서 말했듯이 탑에선 레넥톤이 탑패왕이지만 레넥톤이 잘 안쓰이자 잭스가 다시 나오기 시작했는데

특히 쉬바나 같은 챔프들에겐 잭스가 프리파밍형 성장을 보여주며 가지고있는 성장잠재력(캐리력)을 끌어낼 수 있다.

이 챔프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하이브리드형 공격형태에 있다.

AD기반인듯 하지만 AP로 추가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로선 방어템을 들어도 공격이 아프게 작용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e스킬로 인한 기본공격 회피와 궁극기의 순간 방어, 마법방어 증가로 1:1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게다가 패시브는 지속적인 공속을 증가시켜주며 도약(q)스킬로 지속적인 추노도 가능하다.

성장잠재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스플릿 또한 유리하게 할 수 있으며 타워철거능력이 매우 좋다.

단점이 있다면 라인유지력과 푸쉬력 일텐데 몰락한 왕의 검과 삼위일체(트포)를 들기만하면 이런 문제가 해결된다.

 

한타기여도 - ★★★

스플릿능력 - ★★★★★

성장잠재력 - ★★★★★

라인전능력 - ★★★

갱킹주도권 - ★★★★

생존기여부 - O

타라인영향 - X

챔피언분류 - 하이브리드 딜러(초반) -> 하이브리드 딜탱(중후반) 

 

 

블로그 필자인 아르타니스가 직접 플레이한 녹화파일이예요.

http://www.youtube.com/user/Artanis3800 유튜브 많이 놀러 와주세요.^^;

앞으로도 계속 올릴예정입니다.

▲ 트포 쉔으로 캐리한 게임 1/2

 

▲ 트포 쉔으로 캐리한 게임 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