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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야기/리그오브레전드 LOL

탑우디르 공략 - 룬 빌드, 아이템 선택하는 방법에 관한 고찰 14시즌 스플릿1

by 〃지노〃 2024.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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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우디르 룬빌드나 아이템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이 많아서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블로그에 거의 9년만에 롤 관련 글을 작성해보네요

존댓말쓰면 글이 늘어져서 편의상 반말로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리안드리를 주력으로 사용해본 부계정
▲ 리안드리 빌드의 활약상

 

[룬 빌드]

▲ 추천하는 룬 빌드


주룬 - 결의
착취
보호막 강타
재생의 바람
소생

부룬 - 영감
비스킷 배달
쾌속 접근

고정적으로 쓰이는 룬 빌드
가끔 보호막 강타대신 철거를 들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엔 보호막 강타가 좋음
시도때도 없이 보호막을 키는 우디르의 경우
보호막으로 방어/마방을 같이 올릴 수 있다는 점이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쭉 효과적

전에는 레넥상대로 부룬에 정밀들고 침착, 강인함 들고 했었는데
침착이 비스킷 배달보다 좋은 느낌이지만 쾌속 접근 차이가 너무 큼
쾌속 접근이 없다? 
R슬로우 걸어도 못 따라가서 킬을 놓치는 우붕이가 됨

정복자를 들어야 맞다이가 성립하는 매치업이 있긴한데..

자연재해니깐 무시하고 착취로 가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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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룬]

룬은 절대적인게 없음
상대 팀의 챔프 구성을 보고 선택을 해야 하는데

<3번째 새끼룬>
CC가 강하고 딜이 약한 조합 
ex) 사이온 람머스 스웨인 
이런 챔프들이 상체에 온다 그럼 강인함

상대 탑정글이 초반에 강력하다
ex) 레넥톤+니달리, 올라프+신짜오
이런 구성이라면 고정체력

나머지 상대가 초반 압박이 약하거나 내가 유리한 상성이다
성장체력

<2번째 새끼룬>
이속은 좋은 룬이지만 아직 더 테스트해봐야됨 
적응형 1개가 초반 누적딜 차이가 커서 적응형 드는게 무난하게 킬각보기 편함
킬을 따기 힘든 상대이거나 무난히 반반가는 탱커 매치업에선 성장체력드는 것도 하나의 선택

<1번째 새끼룬>
공속룬은 쓸만한데 맛이 안삼
착취 뜯기 좋다, cs 막타치기 좋다, 패시브를 빨리 굴릴 수 있다는 장점은 있음
그럼에도 라인푸쉬나 킬각을 생각해 봤을때 적응형이 제일 좋음

선택하기 어려우면 적응형+적응형+성장체력 추천함
적응형+적응형이 가장 킬각 날카롭게 쟤는 연습 할 수 있음
사실 룬 선택만큼이나 거기에 맞는 플레이 스타일이 더 중요함
한가지 빌드를 고정으로 해도 거기에 따른 플레이를 숙련시킬 수 있어서 
한가지 빌드만 파도 큰 문제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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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아이템을 알아보자

[들어가기에 앞서]

우디르에게 AP템이란?
우디르는 Q각성 계수, R계수, W계수에 모두 AP계수가 붙어있어서
평타기반임에도 AD만큼이나 영향력이 큼

놀랍게도 AP우디르는 유통기한이 존재하지 않는다


우디르에게 방템이란?
접근용이면서 어그로 끌면서 핑퐁하는데 주목적이 있어야함
각성 패시브를 많이 돌리는게 핵심이니까 
최대한 죽지 않는 선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방템을 갖춰야 함
방어나 마저는 200부터 급격히 효율이 떨어지므로 
어느정도 방마저가 갖춰지면 제2의 진로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음

 

절대적인 아이템티어?

그런건 없음

메타는 항상 변하고 거기에 따른 평가도 바뀌기 마련

지금 저평가 받는 아이템도 훗날 여러 패치로 인해 떡상 할 수도 있는게 롤임

그런거 감안하고 봐주면 좋고

내 주관도 어느정도는 들어가 있으니 참고해주면 좋음


[우디르에게 중요한 아이템들]

<우디르에게 0티어 아이템들>

-얼어붙은 심장-
시즌14 아이템개편이후로 여러가지 탱템을 써봤는데
가장 좋은 탱템은 역시 얼심!(프하)
가성비가 너무 좋고 체력이 붙어있지 않아도 
고유효과인 공속감소를 체력으로 환산해봐도 거의 체력500의 이상의 가치임
내 탱킹력만 올라가는게 아니고 아군까지도 보호해주는 효과
거기다가 이번시즌 탱템으로 챙기기힘든 쿨감까지 챙겨줌
100원 너프를 먹었지만 미미한 너프
공속감소를 5% 낮춰도 쓸만하지 않을까 싶음

 

-얼어붙은 건틀릿-
얼건은 전시즌에 이어서 우디르에게 완소템
얼건의 고유효과인 서리영역의 슬로우 효과는 
광역 슬로우가 탑재된 피디르에게 큰 도움은 되지않음
하지만 체력+방어+쿨감 3박자가 고루 갖춰져 있고
광휘의검 효과를 우디르가 제일 잘이용하는 챔프중 하나임
그럼 트포가도 되지않나요? 물어볼 수 있는데
전시즌에 트포랑 신파도 가봤었는데 
한타때 버그걸린거 마냥 데미지가 푹푹 들어와서 챔프가 폭사함
궁금하면 직접 써보면 됨 
구린게 바로 체감될거임
하위템 올리는 순서가 갈리는데 
AD상대면 쇠사슬조끼 부터 먼저가거나 
닌탑을 갔을시에 바로 쉰을 가는 식으로 
공수 밸런스를 고려해서 가면 된다
쇠사슬+닌탑 이런식으로 가면 
킬각은 둔감해져도 뇌빼고 플레이하기 좋다

 

-케이닉 루컨-
루컨은 설계부터 잘못된 아이템이 아닌가 싶을정도로 사기적인 아이템임
체력을 올려주면서 체력에 비례한 보호막이 생긴다?
거기에 마저를 80이나 올려줘서 루컨보호막, w보호막 효율까지 올려줌
초반 라인전에는 밴시장막 여러겹 겹쳐놓은거 마냥 스킬을 막아주고
중반부터 보호막이 기본 500~600이 생기니 AP상대로 말도 안되게 좋다 
그냥 밸류가 말이안됨
최근에 너프 당했는데 재사용 시간이 늘어나 라인전단계에서의 너프지 
보호막량은 많아서 한타는 여전히 좋음

<우디르한테 1티어 아이템들> 

-암흑의 인장-
우디르에게 제2의 도란링이라 생각하면 됨
우디르의 강점인 초반 스노우볼 굴리기에 좋고
350원의 싼가격 때문에 부담 없이 갈 수 있는게 장점
한번 킬을 내서 스택을 쌓고 쌓인 스택으로 킬을 내기 더 쉬워진다
유리한 상성이고 초반에 사고 안났다면 첫귀환에 구입
10스택을 쌓고 메자이로 바꾸면 이속 10%증가도 있다
죽을각 안나오고 돈남으면 가보는것도?

 

-해신 작쇼-
방마방을 동시에 크게 올려주며 다른 방템과의 시너지도 좋음 
작쇼 효과만 발동해도 방어력65 마방65로 엄청난 수치임
예열이 5초라는 단점과 쿨감이 없다는 점이 조금 걸리지만
방어, 마저를 한 아이템 만으로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란두인의 예언-
치명타를 무려 30%나 줄여주는 후반 꿀템
치명타 기반챔프들 상대로 안티캐리 하기 편해진다
탑에서 치명타 기반인 챔프는 대표적으로 트린, 갱플랭크가 있다
상대 2원딜 체제, 치명타 기반류 야스오와 요네같은 챔프들의 후반 카운터
얼심 이후에 상대방의 치명타 아이템이 고루 갖춰지는 시기에 가도 늦지 않다

 

-심연의 가면-
아군에 상체가 3AP로 구성되어 있다면 
혹은 팀의 주요 딜러들이 AP 비중이 높을 경우
루컨을 대체하여 갈만한 아이템
루컨때문에 예전만큼 많이 가지는 않지만 
효과나 스탯 자체는 우디르에게 좋다

무엇보다 2400원으로 값이 싸

<2티어>

-가시 갑옷-
덤불조끼 올렸고 돈이 애매하니 간다
덤불조끼가 우디르의 초반체급 올리는데 GOAT인데
완성템은 너무 구려
솔직히 뒤에 언급할 태불방급임
그래도 방어형 치감템이라 올릴만함

 

-모렐로노미콘-
중반에 덤불조끼 팔고 가는경우도 있고
AP치감 옵션인 망각의 구 사용하다가 가는 경우도 있음
우디르에게 약간의 딜버프도 있고 
광역치감도 가능한 피디르 특성상 상당히 쓸만한 아이템

 

-존야의 모래시계-
기본 체급이 탱커치곤 저열한 우디르 특성상
정말 좋은 아이템
2.5초의 초시계 효과동안 상대의 시선을 끌 수 있다면 
후반기준으론 왠만한 탱템보다 탱킹력이 좋다고 봐야됨
한타때 파고들어서 RR메이킹도 가능해지고 
딜량도 어느정도 올려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너무 비싸

<3티어> 

-몰락한 왕의 검-

크산테가 방마방 올려놓고 사기를 친다
이게 탱커의 딜인가 말도 안된다
나도 사기 친다
거북이폼만 누르면서 평타를 쳤을뿐인데
크산테가 갑자기 쓰러진다
4코어, 5코어로 감

상대 탱커가 단단하고 내가 킬을 많이 먹었을때 가자

 

-공허의 지팡이, 무덤 꽃-
이제 탱템은 의미없는 극후반
이미 방어력도 300가까이 되서 방어 50정도는 큰 의미도 없다
바로 얼건팔고 마관템 장착
RR 대박나면 그냥 풀템 딜러 보내는거다
풀템다떴을때 탱템하나 팔고 감
아이템마저 태세전환을 해야 진짜 우.디.르라 볼 수 있다
현재는 유틸성으로 한타때 빛을 발휘하는 무덤꽃이 평가가 더 좋다

<※비추천 아이템>

-태양불꽃 방패, 공허한 광휘-
바미불씨 기반의 아이템들은 우디르 통계에도 잡힐정도로 많이 애용되는 아이템이지만
보통 태불방, 공허한 광휘는 1~2코어로 써야 제값을 한다
우디르는 1~2코어 아이템으로 태불방, 공허한 광휘를 가기 힘들다
거기다 바미불씨의 효과를 이용한 딜링도 뭔가 맛이 안산다
보통 3코어때 많이 가는거 같던데 
탱킹을 할거면 이것보다 더 좋은템이 많고
딜량을 올릴때도 더 좋은 얼건, AP아이템들이 많다
이거 3~4코어에 갔다가 갑자기 유통기한 온거마냥 챔프 붕뜬적 한두번이 아님
지금 내가 다른 탱커 크산테, 말파, 자크해도 바미불씨 기반템부터 감 
하지만 우디르에게는 상당히 별로
피통 450, 방어력 50이라 그냥 깡스탯이 도움이 된다 정도
후반을 보면 그돈으로 란두인,작쇼같은 추가 탱템을 가던가 
리안드리를 가는게 겜이기는 데 훨씬 도움됨

<번외템>

-리안드리의 고통-
균열은 은근 쓰이는데 리안드리는 잘 안쓰임

균열=인파이터 리안드리=아웃복서 라고 생각하면 됨

내가 리안드리 사용하는 이유?

시즌초에 300점 떨구고 뇌가 조금 녹았음
망나니짓을 안하면 올릴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리안드리를 다시 쓰기 시작함
어디라고 안말함 
특정라인이 항상 10에 7~8판 폭발 
내가 딜 넣어야됨 
어쩔 수 없는 숙명같은 거임

리안드리 장점? 
RR포킹이란 선택지가 생김 
무식하게 머리박을 필요가 없어짐
상대가 들어오는 조합일때 빨아들이면서 싸우면 각 잘나옴
팀에 한 두명 없는 위기의 순간에 특히나 힘을 발휘함
생전 처음보는 딜이라 상대가 당황함
특유의 똥파워가 있음
탱커 상대용이라는데 딜러가 더 아프게 맞음
9렙~13렙 강한타이밍에 굴리기 좋음

 

리안드리 사용시 주의할 점

상대 앞라인 탱커한테 RR 폭풍이 풀링 당하면 안됨

예를들어 렐, 세주같은 챔프들이 자신의 딜러 앞에서 몸으로 벽 세우는데 

거기다가 RR쓰면 한턴 날리게 되고 그때 한타가 열리면 제대로 못싸움

옆구리로 진입해서 상대 뒷라인에 닿도록 RR을 쓰는게 좋고

아군 딜러가 잘컸다면 상대 탱커라인을 아군 딜러랑 포커싱할 생각으로 쓰는건 괜찮음


[아이템트리에 대하여]

아이템 트리는 유동적으로 가는게 중요한데
내가 가는 기준은 공수 밸런스를 최대한 고려함
방템->딜템->마방템
마방템->딜템->방템 
딜템->방템->마방템
딜템->마방템->방템
이런식으로 라인전 단계에서의 방템과 한타에서의 방템을 설계해서 사용

예시1)
아트록스가 상대인데 상대 정글 브랜드, 미드 니코, 원딜 바루스, 서폿 노틸 이런식으로 구성되어있다 가정을 해보자
상대 CC가 많아서 헤르메스를 가고 싶다 그래서 신발을 완성 안시키고 덤불로 방어력을 챙김
인장+덤불->똥신->리안드리or얼건->헤르메스->얼심->루컨 이런 순서대로감
유리하니깐 초반에 사고가 없으면 첫 아이템은 인장을 간다
얼심 타이밍에 마방이 낮아서 잘 죽을거 같지만 WW보호막 각성때문에 버틸만함
오브젝트 한타 포지션은 최대한 상대 옆구리쪽에 잡아놓고 혼자 다니는 식으로 플레이 해야됨
마방도 없이 니코 브랜드 궁 팀원이랑 같이맞으면 한타 GG임
차라리 나혼자 궁 다맞고 죽으면 우리팀이 이길 수 있는 각이 나옴
나중에 루컨이 뜨면 아군 딜러 앞에 다니는 식으로 하면됨
다행인건 얼건이 가격이 싸서 루컨으로 넘어가는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 좋음

예시2)
이번엔 AP상대로 어떻게 갈지 생각을 해보자
상대 탑은 점화 럼블 나머지 킨드레드, 트타, 진, 세나 이런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해보자
똥신or루컨->얼심->얼건or란두인or해신 작쇼
똥신은 루컨까지 버티고 난 뒤 닌탑으로 가는 방법이 있음
후반에 팀이 정상이면 란두인 두르고 앞에서 딜만 버텨도 이길거임
그러나 내가 때려잡아야 되면 얼건 가야됨
럼블만 비정상적으로 잘컸다면 해신 작쇼로 마방 챙기면서 방어도 챙기면 됨
럼블이 잘커도 4명의 AD한테 포커싱되서 맞는 거 만큼 아프진 않다 
리안드리는 가기 힘든게 5명다 화력조합에다가 멀리서 쏘니깐 RR 포킹을 해도 3명이상 맞추기 쉽지않음
RR로 양념이 잘되도 킨드레드 궁이 있어서 마무리도 마음대로 못함

예시3)
상대 탑은 착취 잭스 나머지 그레이브즈, 니코, 사미라, 알리스타 이런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해보자
인장+닌탑or헤르메스->리안드리or얼건->얼심->심연의 가면or루컨or작쇼->란두인
유리하니깐 초반에 사고가 없으면 첫 아이템은 인장을 간다
치속이면 닌탑추천이지만 착취면 헤르메스 나쁘지 않음
잭스같은 챔프가 리안드리가면 좋긴함 
상대 원거리 챔프들도 들어오는 챔프들이라 RR각이 예쁘게 나옴
얼심으로 잭스, 그브, 사미라를 카운터치면서 중반을 버텨내면
심연의 가면으로 아군과 자신의 AP 딜을 올리거나 루컨으로 상대 AP딜을 상쇄하며 플레이하면 된다
니코가 별로 잘 못컸다면 작쇼로 방어력을 더 올리는 것도 방법
사미라와 그레이브즈의 치명타 템이 고루 갖춰지는 후반에는 란두인으로 카운터를 친다

앞서 말했듯이 아이템 트리는 유동적으로 가는게 중요함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추천하는 아이템트리는
AD상대 얼건->얼심->루컨
          얼건->루컨->얼심
AP상대 루컨->얼심->작쇼or얼건
          루컨->얼건->얼심 
이게 현재 최고로 쓸만한 빌드라 봄
얼건은 평타칠 기회가 많은 중후반이면 늦게라도 갈만한데
그렇지 않으면 3코어로 올리기에는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으니 참고 

현재 리안드리를 실험중이긴한데 얼건 자리에 얼건 대신 써보는중 
나중에 티어 올리고 다시 언급하겠음
얼건을 가더라도 4코어자리에 리안드리 가는 경우도 있음 
탱킹은 루컨, 얼심이 최고 효율 성능 GOAT급으로 잘해줌
게임템포가 너무 빠르면 루컨,얼심 건너뛰고 
바로 작쇼로 방마방 밸런스 당겨쓰는것도 방법임

치감 필요한 매치업엔 

망구 - 스킬기반 피흡 (ex. vs문도,자크)

덤불 - 평타기반 피흡 or 빠른 흡낫 구입 (ex. vs워윅,피오라,아트,이렐,요네)

 

라클속도, 라인전 주도권, 초반 맞딜 필요하면 첫귀환에 인장으로 체급당기기

언급안된 아이템들은?
자주 안써봐서 평가내리기 힘듬

언급 안됐다고 안쓰는게 아님

예를들어 상대 AP잘컸으면 루컨이외에도 추가로 대자연, 정령의형상을 사용함

근데 아무리봐도 루컨이 말이 안됨

 

요약 : 태불방, 공허한 광휘는 우디르에게 안좋음 / 딜템은 얼건, 리안드리 추천 / 탱킹은 얼심, 루컨이 해줌

 

탑우디르 관련 영상 많이 올리고 있으니 유튜브도 참고해주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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